무선 전력전송

무선전력전송은 전력 에너지를 무선 전송에 유리한 마이크로파로 변환 시켜 에너지를 전달하는 새로운 개념의 전력전송 방식이다.

무선전력전송 시스템에서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하는 것은 사용주파수의 선정이다.일반적으로 전자파의 공간전송특성은 주파수에 비례하여 손실이 커지며 또한 지구 반사에 의한 대기잡음손실도 존재하므로 가장 안정적인 주파수대의 선정이 우선적으로 고려될 사항이다.무선전력전송에 사용되는 RF주파수는 1∼10GHz의 저잡음 주파수대를 사용하고 있다.

무선전력전송은 마이크로파 발진부,송신안테나,수신안테나,수신마이크로파를 직류로 변환하는 장치로 구성된다.

마이크로파 발진부는 발진회로,전원장치 등으로 구성이 되며 송신할 전력을 마이크로파 전력으로 전환시켜 송신안테나로 전달한다.송신안테나는 전달된 마이크로파 전력을 받아 수신안테나로 송신하여야 한다.송․수신 전력의 전송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송신부에는 지향성과 이득이 좋은 안테나를 사용해야 하고 수신부에는 고이득의 안테나를 사용해야 한다.송신안테나로부터
전달된 마이크로파를 수신안테나가 수신한다.수신안테나는 마이크로파 전력을 반사나 손실이 최소로 입사되어야 하기 때문에 다이폴안테나와 마이크로스트립 패치형 안테나를 많이 사용한다.무선 전력전송 시스템에서는 수신 전력을 높이기 위해 배열안테나를 사용함으로 수신면적을 넓게 하여 수신 전력을 크게 하기도 한다.수신안테나에 수신된 마이크로파를 다시 전력으로 사용하기 위해 정류기를 통해 직류로 변환하는데 입사된 마이크로파 전력과 직류로 변환된 출력 전압의 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류 다이오드를 잘 선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