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의 원인 , 지적인 요인과 정의적인 요인, 학교환경 요인과 가정환경 요인

학습부진의 원인은 크게 두 차원으로 나누어 논의되고 있는데, 하나는 개인적 차원의 학습 기술 요인으로서 지적인 요인과 정의적인 요인이며, 다른 하나는 환경적인 차원으로 학교환경 요인과 가정환경 요인이 있다.

1) 지적 요인

학습부진은 우선 학생들의 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될 수 있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적인 요인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학습부진아들은 일반적으로 지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 물론 지능이 낮다고 해서 저능아라는 말은 아니기 때문에, 아주 고차원적인 두뇌 활동을 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대체적으로 일반 학생과 같이 정상적으로 활동할 가능성이 있는 학생들이다.

둘째, 학습부진아들은 일반적으로 기초 학습 기능이 낮다. 학습부진학생들은 대체로 언어 능력, 수리 능력 등의 기초 학습 기능이 모자라기 때문에 이와 관련되는 다른 학습의 부진 현상까지도 초래하게 된다. (2001,채무석)

2) 정의적 요인

학습부진의 원인이 되는 정의적인 기능 요인으로는 지식이나 기능적인 면보다는 인성 등 개인의 성취 수준에 영향을 주는 학습 태도나 자세를 들 수 있다. 정의적 기능 요인은 학습자와 크게 관련이 되는 것으로서 습관과 같이 지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학습부진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요인들은 앞서 살펴본 학습부진아들의 특성과 유사한데, 첫째, 주의집중이 약하며, 둘째, 성취동기가 약하며, 셋째, 자아 개념이 부정적이고, 넷째, 학습에 대한 흥미나 지적 호기심이 없는 것이 학습부진의 원인이 된다.

3) 학교 환경의 요인


(1) 수업 활동 요인
학교 환경에서 학습부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실제 수업 활동이 이루어지는 학급 또는 학교의 여건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다인수 학급과 이질집단의 공존을 들 수 있다. 다인수 학급의 학생들은 모든 교과목의 지적 성취면과 학생의 태도 변화면, 학생 개개인에 대한 교사의 관심, 학습력 증진을 위한 교사의 노력, 교사 학생간의 상호접촉 기회, 수업활동의 다양성 등의 개별학습 기회면과 창의적 활동, 확산적 사고, 연극 활동 및 자료의 활용 등 보다 고차적이고 풍부한 학습 경험 제공 면에서 소규모 학급의 학생들보다 훨씬 열등하거나 불리한 위치에 있다.(2001,채무석)

둘째, 수업의 획일성과 개별화 학습의 부재를 들 수 있다. 학교학습에서 개인차가 조장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는 다수의 학생을 가르칠 때의 수업이 획일성이다.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은 일부의 학습자를 위해서는 아주 효과적일지 모르지만 다른 학습자에게는 비효과적일 수 있다. 교수-학습 과정에서 이러한 오류를 찾아내고 시정하는 조치가 없다면 학교교육은 시간이 갈수록 확산되고 지속되는 학습에서의 개인차를 만들어 낼 것이다.(2005,권오현)

다음 이전